회장인사말

Korea Special Library Association

>KSLA 소개> 회장인사말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는 학술커뮤니케이션의 중심으로서 미래 전문지식정보를 선도하겠습니다.”

우리 협의회는 학술커뮤니케이션의 중심으로서 미래 전문지식정보를 선도하고 국민과 국가의 공동이익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문도서관 협의체로서 정보자료의 공동 활용, 지식정보 공유, 사서와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국내외 단체와의 상호협력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의 상황에서도 우리 협의회는 국민의 정보 접근권과 알 권리를 보장하는 도서관의 사회적 책임과 그 역할을 완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국내외 여건상 온라인으로 개최할 수밖에 없었던 아시아 전문도서관 국제컨퍼런스(ICoAS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n Special Libraries)를 성공리에 개최했고 회원 기관의 정보서비스 우수사례를 모은 ‘톡톡 튀는 도서관 서비스’ 개정판을 출판했습니다. 또한 지식정보 공유를 위한 각종 교육 및 학술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KSLA 전자정보사업단’을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회원 기관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자정보자원을 구독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습니다.

현재 앞서가는 회원 기관에서는 소속기관에서 생산된 사료, 연구성과와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여 일반 국민에게 제공하고, 큐레이션을 통해 소속기관의 기념적 행사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보조를 맞춰 스마트 디바이스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경험과 노력들을 협력과 공유를 통해 모든 회원 기관들이 다 같이 성장하여 소속기관에서 빛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50여년 역사 속에서 과거 KSLA인들이 노력하여 구축한 국내 및 국제 협력 사업을 유지 발전시켜 신뢰받는 정보공동체로서 모든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장 이갑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