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인사말

Korea Special Library Association

>KSLA 소개> 회장인사말

 
우리 협의회는 회원 기관 간 정보자료의 공동활용, 지식정보 공유, 정보교환, 교육 및 연구활동, 업무협조, 권익보호 및 국제단체와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회원기관과 그 소속 직원은 물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 학술대회 개최와 정기총회 개최, 임원들이 참석하는 관리자 워크숍, 전문도서관 경영 교육 및 멘토링, JSLA(일본전문도서관협회) 및 SLA(세계전문도서관협회) 등과의 세미나 교류를 통해 회원들의 자질 향상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72년에 홍릉 연구개발단지에서 시작된 우리 협의회의 역사는 벌써 50여년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50여년의 역사 가운데에 1998년도 IMF 이후 약 10여년간 우리 협의회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민간 연구소의 폐쇄, 정규직원 충원중단 및 고령화 등으로 회원기관 감소와 활동할 사서의 부족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2009년 당시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각각 활동하던 STIMA(과학기술정보관리협의회)와 지식정보공유협의회의 발전적인 해산 및 통합으로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이후 성공적인 회원확대와 세대교체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기관 현황을 모은 '전문도서관 편람'과 회원들의 우수사례를 모은 '톡톡튀는 도서관 서비스' 발간 등의 출판사업과 JSLA, SLA 등과의 세미나 발표 교류, IFLA 참가단 운영 등으로 회원들의 연구 및 발표능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후속 발간사업 및 2021 ICoASL 한국개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보환경이 날로 변화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일부 전문도서관에서 1인 사서가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환경에서 회원 개개인의 자질 향상 뿐만 아니라 정보자료 공유, 업무지식 공유는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협의회는 전문도서관 교육사업과 멘토링 사업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회원기관간 커뮤니티 활성화 등 상호협력을 통하여 소속기관의 임무를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매진할 것입니다.

우리 협의회는 한국도서관협회 산하기관으로서 현장의 의견을 전달하여 협회의 현안사항에도 적극 참여하여 회원들의 권익향상에 힘쓰고, SLA 회원기관으로서 세계 도서관인의 관심과 연구에도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장 오정훈